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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의 눈부신 최첨단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ICT와 결합된 스마트 패션 산업의 영역이 꾸준히 확장되어 가고 있는 가운데 웨어러블 제품의 다양화와 새로운 시도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스마트 장갑은 스마트 웨어 혹은 웨어러블 컴퓨터의 한 카테고리로 분류될 수 있으며 기술적발전과 함께 변화하고 있는 과도기에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명확한 사전적 정의가 규명되지 않은 단계이다.
따라서 스마트 장갑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스마트 웨어의 개념을 고찰하고 이와 동질성을 갖춘 것으로 다만 그 적용 범위에 있어 손에 착용되는 제품으로 제한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스마트 웨어’는 유비쿼터스시대를 실현할 대표적인 기술로, 정보기술(IT)·나노기술(NT)·바이오기술(BT)·환경기술(ET) 등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미래형 의류를 일컬으며 고도의 기능을 갖춘 섬유로 만든 옷 속에 초소형 컴퓨터 칩을 내장해 섬유나 의복 자체가 외부 자극을 감지하고 반응할 수 있는 ‘입는 컴퓨터’로 정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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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 기술 수준 – 섬유산업기술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융합기술로 편리성, 시장성, 경제성에 입각하여 아래와 같이 개발하고자함. 나노테크놀러지와 섬유제조 기술 융합으로 품질을 개선하고, 공정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는 실크스크린 증착기술을 개발하여 디자인에 융합하고, ICT 기술인 3d 모션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양산성, 경제성, 경쟁력등을 차별화하고자함. - 기존 기술개발 완료 제품의 시장/고객의 요구 등 본 과제의 필요성- 기존 당사의 제품 은실 섬유로 자수 방식으로 신호를 전달시 아래와 같은 문제점 발생 첫째, 은실 섬유의 미세한 보풀 등에 의해 양산 불량 발생, QC 현미경 검사 요구, 둘째, 은실의 자수 공정의 난해성으로 제조원가의 상승, 셋째, 단락방지 위해 3장의 장갑을 겹쳐서 제작하였으나 착용감과 디자인의 저급화, 넷째, 은실의 경우 고가의 재료로 제조원가의 상승, 등으로 인해 양산성, 보급화 불가능 가격대, 공정 불량률, 디자인의 고급화 실현 불가능 등이 발생하여 나노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자수 방식의 은실 기입방법을 나노 스크린인쇄기술을 개발 융합하여 대량 생산성과 불량률 제로와 디자인 단순화가 가능해짐으로써 양산성 및 보급가능 가격대 형성. 또한, 해외에서 시판중인 유선(구리선), 윈도우용으로만 제작된 기존 해외 제품을 당사는 보유기술과 특허를 이용해 나노테크, 스마트섬유, 3D기술, 무선통신(BLE)을 융합하여 다양한 ICT 및 웨어러블 기기에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 장갑으로써 기술적 차별화가 더욱더 벌어지도록 개발함.


설명

기존 자사 제품 Ver 1.0은 은사를 선호 전달매체로 자수하여 개발함. Ver2.0은 은사 회로구현 기술을 섬유 접목시 공정 난이도와 수율하락, 원가 상승원인 등을 자사가 보유한 나노기술(NT, 섬유 융합 기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계, 장갑제조 기술로 해결하고자함.
Ver 1.0 제품에 적용된 장갑 제조 보유 기술 활용
Ver 1.0 기존 당사의 Ver1.0은 제조 과정 제품 수율 하락과 공정상 난해성 및 QC 불량률 증대로 인한 원가 상승으로 현재 양산 중단 상태임.
참조 : Ⅱ. 기술상용화 세부계획
< 기능 >
● 3d 마우스: 감도 800dpi, 좌, 우, 미들 및 커스텀 버튼 32개 내장,
● 3d 키보드: 106 호환 키보드, 다국어 24개 다국어 지원,
● BLE 4.2, 10m 무선 신호전달, 자동페어링 및 16개 동시 페어링
● 글러브와 제어부 탈착형 : 글러브 교환 가능형 구조
< 글러브 디자인 >
● 글러브 신호전달 방법
은사 자수방식
● ver1.0 장갑형은 은사의 미세한 파티클로 인한 단락 방지 위해 3장의 장갑으로 구현됨.
- 자사 정보통신 보유 기술(IT) 활용: IMU(관성측정장치) 및 통신기술
3D 마우스 모션 알고리즘 기술, 키보드 미들웨어기술, 알고리즘기술(Kalman, AHRS, Qutanione), 블루투스 통신기술, 드라이버 제작 기술, 하드웨어 설계기술


사양

나노기술을 융합한 3D 모션 ICT 글러브 결과물의 기능: - 기존 도전성 섬유 등은 현재 전자파 차폐등이 주 활용처이나 현재 도전성 섬유의 전기전도도향상과 저항 감소로 디지털 신호 처리하기 충분한 기술로 발전하였으나 당사는 도전성 섬유을 1차 시제품에서 사용결과 다양한 문제점 발생되어 나노 신기술을 직접 증착하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디자인, 경제성, 제조원가, 공정간편화, 불량 감소로 대량 양산 상용화가 목적임. -전자통신기술중 당사 신제품을 우선 장애인시장, 게임시장, ict 기기 서베이를 조사하였으며, 우리 주변 20명 당 1명 장애인이 사용하는 점자 키보드의 고가(약 300만원)이며,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인들에게 있어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를 잡았음. 웨어러블 및 IoT 입력장치 시장(VR, 스마트워치, 드론등 수많은 사물인터넷 기기)팬시, 게임기, 캐릭터 시장에 현재 급격하게 증가세를 보이는 모바일 게임시장의 입력대안의 기능을 지님. 규격: - KC 인증 규격, 안드로이드 4.0이상 호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2000이상 호환, Ios 호환, 마우스 800dpi~1200dpi, 키보드 10msec 감도, 세탁 3~5회, 사용 습기 80%이내, 사용온도 –40~40도, 무선 통신거리 10m 이내, BLE 4.2, 충전 전압 3.7~5V, 마이크로 usb 충전, 충전시간 30분내 고속 완충, 연속 사용시간 5시간이상, 대기시간 7일, 리튬이온 배터리 150mA, 3d 항법 0~360 자유도, 무해 기준 섬유 및 나노 페이스트(msds), 스판 및 나도 증착부 신축율 20%, 3D 마우스 확장 32버튼, 3D 키보드 106호환키보드, 3D 게임패드 32개 디지털 버튼, 조이스틱 16비트 2개, 4방향 D-pad, LB, RB, 8음계 사운드 햅틱, IoT제어용 커스텀 앱제공, pc 게임, 가상현신 윈도우즈 MR, steam, xbox, ps3,PS4, Wii, 커스텀 매핑 소프트웨어 안드로이드 및 PC 앱 제공, 무게 100g, 글러브 사이즈 대중소, 하드웨어 40mmx30mmx4mm, 터치스크린 가능, 제어부와 글러브 탈착 교체 가능형. 글러브 MSDS 기준 인체 무해성 쿨맥스 스판 소재 및 망사 소재. 구조: 나노기술융합 글러브, 제어부, 충전부, 무선통신부, 무선 프로파일부, HID 프로파일부, 3D 관성 항법 알고리즘부, 실크 인쇄부, 연결부, 매핑 소프트웨어, os 드라이버부 특성: 나노기술 융합으로 착용감이 우수하고 경제적이며 상용화가 가능한 보급가능한 현실적 가격의 3D 글러브임 활용계획 및 해당산업의 파급효과 등 기술 크레디트 스위스 분석에 따르면 올해 최대 50억달러(약 5조5800억원)로 추정되는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2년 후 426억달러(약 47조5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인구의 15%가 웨어러블 기기를 구매한다고 전망했음.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m 스마트 섬유를 사용하는 웨어러블 시장은 확장세에 있으나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상품의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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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 기술 수준 – 섬유산업기술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융합기술로 편리성, 시장성, 경제성에 입각하여 아래와 같이 개발하고자함. 나노테크놀러지와 섬유제조 기술 융합으로 품질을 개선하고, 공정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는 실크스크린 증착기술을 개발하여 디자인에 융합하고, ICT 기술인 3d 모션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양산성, 경제성, 경쟁력등을 차별화하고자함. - 기존 기술개발 완료 제품의 시장/고객의 요구 등 본 과제의 필요성- 기존 당사의 제품 은실 섬유로 자수 방식으로 신호를 전달시 아래와 같은 문제점 발생 첫째, 은실 섬유의 미세한 보풀 등에 의해 양산 불량 발생, QC 현미경 검사 요구, 둘째, 은실의 자수 공정의 난해성으로 제조원가의 상승, 셋째, 단락방지 위해 3장의 장갑을 겹쳐서 제작하였으나 착용감과 디자인의 저급화, 넷째, 은실의 경우 고가의 재료로 제조원가의 상승, 등으로 인해 양산성, 보급화 불가능 가격대, 공정 불량률, 디자인의 고급화 실현 불가능 등이 발생하여 나노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자수 방식의 은실 기입방법을 나노 스크린인쇄기술을 개발 융합하여 대량 생산성과 불량률 제로와 디자인 단순화가 가능해짐으로써 양산성 및 보급가능 가격대 형성. 또한, 해외에서 시판중인 유선(구리선), 윈도우용으로만 제작된 기존 해외 제품을 당사는 보유기술과 특허를 이용해 나노테크, 스마트섬유, 3D기술, 무선통신(BLE)을 융합하여 다양한 ICT 및 웨어러블 기기에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 장갑으로써 기술적 차별화가 더욱더 벌어지도록 개발함.


설명

기존 자사 제품 Ver 1.0은 은사를 선호 전달매체로 자수하여 개발함. Ver2.0은 은사 회로구현 기술을 섬유 접목시 공정 난이도와 수율하락, 원가 상승원인 등을 자사가 보유한 나노기술(NT, 섬유 융합 기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계, 장갑제조 기술로 해결하고자함.
Ver 1.0 제품에 적용된 장갑 제조 보유 기술 활용
Ver 1.0 기존 당사의 Ver1.0은 제조 과정 제품 수율 하락과 공정상 난해성 및 QC 불량률 증대로 인한 원가 상승으로 현재 양산 중단 상태임.
참조 : Ⅱ. 기술상용화 세부계획
< 기능 >
● 3d 마우스: 감도 800dpi, 좌, 우, 미들 및 커스텀 버튼 32개 내장,
● 3d 키보드: 106 호환 키보드, 다국어 24개 다국어 지원,
● BLE 4.2, 10m 무선 신호전달, 자동페어링 및 16개 동시 페어링
● 글러브와 제어부 탈착형 : 글러브 교환 가능형 구조
< 글러브 디자인 >
● 글러브 신호전달 방법
은사 자수방식
● ver1.0 장갑형은 은사의 미세한 파티클로 인한 단락 방지 위해 3장의 장갑으로 구현됨.
- 자사 정보통신 보유 기술(IT) 활용: IMU(관성측정장치) 및 통신기술
3D 마우스 모션 알고리즘 기술, 키보드 미들웨어기술, 알고리즘기술(Kalman, AHRS, Qutanione), 블루투스 통신기술, 드라이버 제작 기술, 하드웨어 설계기술


사양

나노기술을 융합한 3D 모션 ICT 글러브 결과물의 기능: - 기존 도전성 섬유 등은 현재 전자파 차폐등이 주 활용처이나 현재 도전성 섬유의 전기전도도향상과 저항 감소로 디지털 신호 처리하기 충분한 기술로 발전하였으나 당사는 도전성 섬유을 1차 시제품에서 사용결과 다양한 문제점 발생되어 나노 신기술을 직접 증착하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디자인, 경제성, 제조원가, 공정간편화, 불량 감소로 대량 양산 상용화가 목적임. -전자통신기술중 당사 신제품을 우선 장애인시장, 게임시장, ict 기기 서베이를 조사하였으며, 우리 주변 20명 당 1명 장애인이 사용하는 점자 키보드의 고가(약 300만원)이며,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인들에게 있어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를 잡았음. 웨어러블 및 IoT 입력장치 시장(VR, 스마트워치, 드론등 수많은 사물인터넷 기기)팬시, 게임기, 캐릭터 시장에 현재 급격하게 증가세를 보이는 모바일 게임시장의 입력대안의 기능을 지님. 규격: - KC 인증 규격, 안드로이드 4.0이상 호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2000이상 호환, Ios 호환, 마우스 800dpi~1200dpi, 키보드 10msec 감도, 세탁 3~5회, 사용 습기 80%이내, 사용온도 –40~40도, 무선 통신거리 10m 이내, BLE 4.2, 충전 전압 3.7~5V, 마이크로 usb 충전, 충전시간 30분내 고속 완충, 연속 사용시간 5시간이상, 대기시간 7일, 리튬이온 배터리 150mA, 3d 항법 0~360 자유도, 무해 기준 섬유 및 나노 페이스트(msds), 스판 및 나도 증착부 신축율 20%, 3D 마우스 확장 32버튼, 3D 키보드 106호환키보드, 3D 게임패드 32개 디지털 버튼, 조이스틱 16비트 2개, 4방향 D-pad, LB, RB, 8음계 사운드 햅틱, IoT제어용 커스텀 앱제공, pc 게임, 가상현신 윈도우즈 MR, steam, xbox, ps3,PS4, Wii, 커스텀 매핑 소프트웨어 안드로이드 및 PC 앱 제공, 무게 100g, 글러브 사이즈 대중소, 하드웨어 40mmx30mmx4mm, 터치스크린 가능, 제어부와 글러브 탈착 교체 가능형. 글러브 MSDS 기준 인체 무해성 쿨맥스 스판 소재 및 망사 소재. 구조: 나노기술융합 글러브, 제어부, 충전부, 무선통신부, 무선 프로파일부, HID 프로파일부, 3D 관성 항법 알고리즘부, 실크 인쇄부, 연결부, 매핑 소프트웨어, os 드라이버부 특성: 나노기술 융합으로 착용감이 우수하고 경제적이며 상용화가 가능한 보급가능한 현실적 가격의 3D 글러브임 활용계획 및 해당산업의 파급효과 등 기술 크레디트 스위스 분석에 따르면 올해 최대 50억달러(약 5조5800억원)로 추정되는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2년 후 426억달러(약 47조5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인구의 15%가 웨어러블 기기를 구매한다고 전망했음.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m 스마트 섬유를 사용하는 웨어러블 시장은 확장세에 있으나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상품의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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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 기술 수준 – 섬유산업기술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융합기술로 편리성, 시장성, 경제성에 입각하여 아래와 같이 개발하고자함. 나노테크놀러지와 섬유제조 기술 융합으로 품질을 개선하고, 공정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는 실크스크린 증착기술을 개발하여 디자인에 융합하고, ICT 기술인 3d 모션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양산성, 경제성, 경쟁력등을 차별화하고자함. - 기존 기술개발 완료 제품의 시장/고객의 요구 등 본 과제의 필요성- 기존 당사의 제품 은실 섬유로 자수 방식으로 신호를 전달시 아래와 같은 문제점 발생 첫째, 은실 섬유의 미세한 보풀 등에 의해 양산 불량 발생, QC 현미경 검사 요구, 둘째, 은실의 자수 공정의 난해성으로 제조원가의 상승, 셋째, 단락방지 위해 3장의 장갑을 겹쳐서 제작하였으나 착용감과 디자인의 저급화, 넷째, 은실의 경우 고가의 재료로 제조원가의 상승, 등으로 인해 양산성, 보급화 불가능 가격대, 공정 불량률, 디자인의 고급화 실현 불가능 등이 발생하여 나노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자수 방식의 은실 기입방법을 나노 스크린인쇄기술을 개발 융합하여 대량 생산성과 불량률 제로와 디자인 단순화가 가능해짐으로써 양산성 및 보급가능 가격대 형성. 또한, 해외에서 시판중인 유선(구리선), 윈도우용으로만 제작된 기존 해외 제품을 당사는 보유기술과 특허를 이용해 나노테크, 스마트섬유, 3D기술, 무선통신(BLE)을 융합하여 다양한 ICT 및 웨어러블 기기에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 장갑으로써 기술적 차별화가 더욱더 벌어지도록 개발함.


설명

기존 자사 제품 Ver 1.0은 은사를 선호 전달매체로 자수하여 개발함. Ver2.0은 은사 회로구현 기술을 섬유 접목시 공정 난이도와 수율하락, 원가 상승원인 등을 자사가 보유한 나노기술(NT, 섬유 융합 기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계, 장갑제조 기술로 해결하고자함.
Ver 1.0 제품에 적용된 장갑 제조 보유 기술 활용
Ver 1.0 기존 당사의 Ver1.0은 제조 과정 제품 수율 하락과 공정상 난해성 및 QC 불량률 증대로 인한 원가 상승으로 현재 양산 중단 상태임.
참조 : Ⅱ. 기술상용화 세부계획
< 기능 >
● 3d 마우스: 감도 800dpi, 좌, 우, 미들 및 커스텀 버튼 32개 내장,
● 3d 키보드: 106 호환 키보드, 다국어 24개 다국어 지원,
● BLE 4.2, 10m 무선 신호전달, 자동페어링 및 16개 동시 페어링
● 글러브와 제어부 탈착형 : 글러브 교환 가능형 구조
< 글러브 디자인 >
● 글러브 신호전달 방법
은사 자수방식
● ver1.0 장갑형은 은사의 미세한 파티클로 인한 단락 방지 위해 3장의 장갑으로 구현됨.
- 자사 정보통신 보유 기술(IT) 활용: IMU(관성측정장치) 및 통신기술
3D 마우스 모션 알고리즘 기술, 키보드 미들웨어기술, 알고리즘기술(Kalman, AHRS, Qutanione), 블루투스 통신기술, 드라이버 제작 기술, 하드웨어 설계기술


사양

나노기술을 융합한 3D 모션 ICT 글러브 결과물의 기능: - 기존 도전성 섬유 등은 현재 전자파 차폐등이 주 활용처이나 현재 도전성 섬유의 전기전도도향상과 저항 감소로 디지털 신호 처리하기 충분한 기술로 발전하였으나 당사는 도전성 섬유을 1차 시제품에서 사용결과 다양한 문제점 발생되어 나노 신기술을 직접 증착하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디자인, 경제성, 제조원가, 공정간편화, 불량 감소로 대량 양산 상용화가 목적임. -전자통신기술중 당사 신제품을 우선 장애인시장, 게임시장, ict 기기 서베이를 조사하였으며, 우리 주변 20명 당 1명 장애인이 사용하는 점자 키보드의 고가(약 300만원)이며,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인들에게 있어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를 잡았음. 웨어러블 및 IoT 입력장치 시장(VR, 스마트워치, 드론등 수많은 사물인터넷 기기)팬시, 게임기, 캐릭터 시장에 현재 급격하게 증가세를 보이는 모바일 게임시장의 입력대안의 기능을 지님. 규격: - KC 인증 규격, 안드로이드 4.0이상 호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2000이상 호환, Ios 호환, 마우스 800dpi~1200dpi, 키보드 10msec 감도, 세탁 3~5회, 사용 습기 80%이내, 사용온도 –40~40도, 무선 통신거리 10m 이내, BLE 4.2, 충전 전압 3.7~5V, 마이크로 usb 충전, 충전시간 30분내 고속 완충, 연속 사용시간 5시간이상, 대기시간 7일, 리튬이온 배터리 150mA, 3d 항법 0~360 자유도, 무해 기준 섬유 및 나노 페이스트(msds), 스판 및 나도 증착부 신축율 20%, 3D 마우스 확장 32버튼, 3D 키보드 106호환키보드, 3D 게임패드 32개 디지털 버튼, 조이스틱 16비트 2개, 4방향 D-pad, LB, RB, 8음계 사운드 햅틱, IoT제어용 커스텀 앱제공, pc 게임, 가상현신 윈도우즈 MR, steam, xbox, ps3,PS4, Wii, 커스텀 매핑 소프트웨어 안드로이드 및 PC 앱 제공, 무게 100g, 글러브 사이즈 대중소, 하드웨어 40mmx30mmx4mm, 터치스크린 가능, 제어부와 글러브 탈착 교체 가능형. 글러브 MSDS 기준 인체 무해성 쿨맥스 스판 소재 및 망사 소재. 구조: 나노기술융합 글러브, 제어부, 충전부, 무선통신부, 무선 프로파일부, HID 프로파일부, 3D 관성 항법 알고리즘부, 실크 인쇄부, 연결부, 매핑 소프트웨어, os 드라이버부 특성: 나노기술 융합으로 착용감이 우수하고 경제적이며 상용화가 가능한 보급가능한 현실적 가격의 3D 글러브임 활용계획 및 해당산업의 파급효과 등 기술 크레디트 스위스 분석에 따르면 올해 최대 50억달러(약 5조5800억원)로 추정되는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2년 후 426억달러(약 47조5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인구의 15%가 웨어러블 기기를 구매한다고 전망했음.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m 스마트 섬유를 사용하는 웨어러블 시장은 확장세에 있으나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상품의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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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 기술 수준 – 섬유산업기술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융합기술로 편리성, 시장성, 경제성에 입각하여 아래와 같이 개발하고자함. 나노테크놀러지와 섬유제조 기술 융합으로 품질을 개선하고, 공정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는 실크스크린 증착기술을 개발하여 디자인에 융합하고, ICT 기술인 3d 모션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양산성, 경제성, 경쟁력등을 차별화하고자함. - 기존 기술개발 완료 제품의 시장/고객의 요구 등 본 과제의 필요성- 기존 당사의 제품 은실 섬유로 자수 방식으로 신호를 전달시 아래와 같은 문제점 발생 첫째, 은실 섬유의 미세한 보풀 등에 의해 양산 불량 발생, QC 현미경 검사 요구, 둘째, 은실의 자수 공정의 난해성으로 제조원가의 상승, 셋째, 단락방지 위해 3장의 장갑을 겹쳐서 제작하였으나 착용감과 디자인의 저급화, 넷째, 은실의 경우 고가의 재료로 제조원가의 상승, 등으로 인해 양산성, 보급화 불가능 가격대, 공정 불량률, 디자인의 고급화 실현 불가능 등이 발생하여 나노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자수 방식의 은실 기입방법을 나노 스크린인쇄기술을 개발 융합하여 대량 생산성과 불량률 제로와 디자인 단순화가 가능해짐으로써 양산성 및 보급가능 가격대 형성. 또한, 해외에서 시판중인 유선(구리선), 윈도우용으로만 제작된 기존 해외 제품을 당사는 보유기술과 특허를 이용해 나노테크, 스마트섬유, 3D기술, 무선통신(BLE)을 융합하여 다양한 ICT 및 웨어러블 기기에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 장갑으로써 기술적 차별화가 더욱더 벌어지도록 개발함.


설명

기존 자사 제품 Ver 1.0은 은사를 선호 전달매체로 자수하여 개발함. Ver2.0은 은사 회로구현 기술을 섬유 접목시 공정 난이도와 수율하락, 원가 상승원인 등을 자사가 보유한 나노기술(NT, 섬유 융합 기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계, 장갑제조 기술로 해결하고자함.
Ver 1.0 제품에 적용된 장갑 제조 보유 기술 활용
Ver 1.0 기존 당사의 Ver1.0은 제조 과정 제품 수율 하락과 공정상 난해성 및 QC 불량률 증대로 인한 원가 상승으로 현재 양산 중단 상태임.
참조 : Ⅱ. 기술상용화 세부계획
< 기능 >
● 3d 마우스: 감도 800dpi, 좌, 우, 미들 및 커스텀 버튼 32개 내장,
● 3d 키보드: 106 호환 키보드, 다국어 24개 다국어 지원,
● BLE 4.2, 10m 무선 신호전달, 자동페어링 및 16개 동시 페어링
● 글러브와 제어부 탈착형 : 글러브 교환 가능형 구조
< 글러브 디자인 >
● 글러브 신호전달 방법
은사 자수방식
● ver1.0 장갑형은 은사의 미세한 파티클로 인한 단락 방지 위해 3장의 장갑으로 구현됨.
- 자사 정보통신 보유 기술(IT) 활용: IMU(관성측정장치) 및 통신기술
3D 마우스 모션 알고리즘 기술, 키보드 미들웨어기술, 알고리즘기술(Kalman, AHRS, Qutanione), 블루투스 통신기술, 드라이버 제작 기술, 하드웨어 설계기술


사양

나노기술을 융합한 3D 모션 ICT 글러브 결과물의 기능: - 기존 도전성 섬유 등은 현재 전자파 차폐등이 주 활용처이나 현재 도전성 섬유의 전기전도도향상과 저항 감소로 디지털 신호 처리하기 충분한 기술로 발전하였으나 당사는 도전성 섬유을 1차 시제품에서 사용결과 다양한 문제점 발생되어 나노 신기술을 직접 증착하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디자인, 경제성, 제조원가, 공정간편화, 불량 감소로 대량 양산 상용화가 목적임. -전자통신기술중 당사 신제품을 우선 장애인시장, 게임시장, ict 기기 서베이를 조사하였으며, 우리 주변 20명 당 1명 장애인이 사용하는 점자 키보드의 고가(약 300만원)이며,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인들에게 있어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를 잡았음. 웨어러블 및 IoT 입력장치 시장(VR, 스마트워치, 드론등 수많은 사물인터넷 기기)팬시, 게임기, 캐릭터 시장에 현재 급격하게 증가세를 보이는 모바일 게임시장의 입력대안의 기능을 지님. 규격: - KC 인증 규격, 안드로이드 4.0이상 호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2000이상 호환, Ios 호환, 마우스 800dpi~1200dpi, 키보드 10msec 감도, 세탁 3~5회, 사용 습기 80%이내, 사용온도 –40~40도, 무선 통신거리 10m 이내, BLE 4.2, 충전 전압 3.7~5V, 마이크로 usb 충전, 충전시간 30분내 고속 완충, 연속 사용시간 5시간이상, 대기시간 7일, 리튬이온 배터리 150mA, 3d 항법 0~360 자유도, 무해 기준 섬유 및 나노 페이스트(msds), 스판 및 나도 증착부 신축율 20%, 3D 마우스 확장 32버튼, 3D 키보드 106호환키보드, 3D 게임패드 32개 디지털 버튼, 조이스틱 16비트 2개, 4방향 D-pad, LB, RB, 8음계 사운드 햅틱, IoT제어용 커스텀 앱제공, pc 게임, 가상현신 윈도우즈 MR, steam, xbox, ps3,PS4, Wii, 커스텀 매핑 소프트웨어 안드로이드 및 PC 앱 제공, 무게 100g, 글러브 사이즈 대중소, 하드웨어 40mmx30mmx4mm, 터치스크린 가능, 제어부와 글러브 탈착 교체 가능형. 글러브 MSDS 기준 인체 무해성 쿨맥스 스판 소재 및 망사 소재. 구조: 나노기술융합 글러브, 제어부, 충전부, 무선통신부, 무선 프로파일부, HID 프로파일부, 3D 관성 항법 알고리즘부, 실크 인쇄부, 연결부, 매핑 소프트웨어, os 드라이버부 특성: 나노기술 융합으로 착용감이 우수하고 경제적이며 상용화가 가능한 보급가능한 현실적 가격의 3D 글러브임 활용계획 및 해당산업의 파급효과 등 기술 크레디트 스위스 분석에 따르면 올해 최대 50억달러(약 5조5800억원)로 추정되는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2년 후 426억달러(약 47조5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인구의 15%가 웨어러블 기기를 구매한다고 전망했음.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m 스마트 섬유를 사용하는 웨어러블 시장은 확장세에 있으나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상품의 부재.


6

- 제품 기술 수준 – 섬유산업기술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융합기술로 편리성, 시장성, 경제성에 입각하여 아래와 같이 개발하고자함. 나노테크놀러지와 섬유제조 기술 융합으로 품질을 개선하고, 공정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는 실크스크린 증착기술을 개발하여 디자인에 융합하고, ICT 기술인 3d 모션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양산성, 경제성, 경쟁력등을 차별화하고자함. - 기존 기술개발 완료 제품의 시장/고객의 요구 등 본 과제의 필요성- 기존 당사의 제품 은실 섬유로 자수 방식으로 신호를 전달시 아래와 같은 문제점 발생 첫째, 은실 섬유의 미세한 보풀 등에 의해 양산 불량 발생, QC 현미경 검사 요구, 둘째, 은실의 자수 공정의 난해성으로 제조원가의 상승, 셋째, 단락방지 위해 3장의 장갑을 겹쳐서 제작하였으나 착용감과 디자인의 저급화, 넷째, 은실의 경우 고가의 재료로 제조원가의 상승, 등으로 인해 양산성, 보급화 불가능 가격대, 공정 불량률, 디자인의 고급화 실현 불가능 등이 발생하여 나노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자수 방식의 은실 기입방법을 나노 스크린인쇄기술을 개발 융합하여 대량 생산성과 불량률 제로와 디자인 단순화가 가능해짐으로써 양산성 및 보급가능 가격대 형성. 또한, 해외에서 시판중인 유선(구리선), 윈도우용으로만 제작된 기존 해외 제품을 당사는 보유기술과 특허를 이용해 나노테크, 스마트섬유, 3D기술, 무선통신(BLE)을 융합하여 다양한 ICT 및 웨어러블 기기에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 장갑으로써 기술적 차별화가 더욱더 벌어지도록 개발함.


설명

기존 자사 제품 Ver 1.0은 은사를 선호 전달매체로 자수하여 개발함. Ver2.0은 은사 회로구현 기술을 섬유 접목시 공정 난이도와 수율하락, 원가 상승원인 등을 자사가 보유한 나노기술(NT, 섬유 융합 기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계, 장갑제조 기술로 해결하고자함.
Ver 1.0 제품에 적용된 장갑 제조 보유 기술 활용
Ver 1.0 기존 당사의 Ver1.0은 제조 과정 제품 수율 하락과 공정상 난해성 및 QC 불량률 증대로 인한 원가 상승으로 현재 양산 중단 상태임.
참조 : Ⅱ. 기술상용화 세부계획
< 기능 >
● 3d 마우스: 감도 800dpi, 좌, 우, 미들 및 커스텀 버튼 32개 내장,
● 3d 키보드: 106 호환 키보드, 다국어 24개 다국어 지원,
● BLE 4.2, 10m 무선 신호전달, 자동페어링 및 16개 동시 페어링
● 글러브와 제어부 탈착형 : 글러브 교환 가능형 구조
< 글러브 디자인 >
● 글러브 신호전달 방법
은사 자수방식
● ver1.0 장갑형은 은사의 미세한 파티클로 인한 단락 방지 위해 3장의 장갑으로 구현됨.
- 자사 정보통신 보유 기술(IT) 활용: IMU(관성측정장치) 및 통신기술
3D 마우스 모션 알고리즘 기술, 키보드 미들웨어기술, 알고리즘기술(Kalman, AHRS, Qutanione), 블루투스 통신기술, 드라이버 제작 기술, 하드웨어 설계기술


사양

나노기술을 융합한 3D 모션 ICT 글러브 결과물의 기능: - 기존 도전성 섬유 등은 현재 전자파 차폐등이 주 활용처이나 현재 도전성 섬유의 전기전도도향상과 저항 감소로 디지털 신호 처리하기 충분한 기술로 발전하였으나 당사는 도전성 섬유을 1차 시제품에서 사용결과 다양한 문제점 발생되어 나노 신기술을 직접 증착하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디자인, 경제성, 제조원가, 공정간편화, 불량 감소로 대량 양산 상용화가 목적임. -전자통신기술중 당사 신제품을 우선 장애인시장, 게임시장, ict 기기 서베이를 조사하였으며, 우리 주변 20명 당 1명 장애인이 사용하는 점자 키보드의 고가(약 300만원)이며,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인들에게 있어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를 잡았음. 웨어러블 및 IoT 입력장치 시장(VR, 스마트워치, 드론등 수많은 사물인터넷 기기)팬시, 게임기, 캐릭터 시장에 현재 급격하게 증가세를 보이는 모바일 게임시장의 입력대안의 기능을 지님. 규격: - KC 인증 규격, 안드로이드 4.0이상 호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2000이상 호환, Ios 호환, 마우스 800dpi~1200dpi, 키보드 10msec 감도, 세탁 3~5회, 사용 습기 80%이내, 사용온도 –40~40도, 무선 통신거리 10m 이내, BLE 4.2, 충전 전압 3.7~5V, 마이크로 usb 충전, 충전시간 30분내 고속 완충, 연속 사용시간 5시간이상, 대기시간 7일, 리튬이온 배터리 150mA, 3d 항법 0~360 자유도, 무해 기준 섬유 및 나노 페이스트(msds), 스판 및 나도 증착부 신축율 20%, 3D 마우스 확장 32버튼, 3D 키보드 106호환키보드, 3D 게임패드 32개 디지털 버튼, 조이스틱 16비트 2개, 4방향 D-pad, LB, RB, 8음계 사운드 햅틱, IoT제어용 커스텀 앱제공, pc 게임, 가상현신 윈도우즈 MR, steam, xbox, ps3,PS4, Wii, 커스텀 매핑 소프트웨어 안드로이드 및 PC 앱 제공, 무게 100g, 글러브 사이즈 대중소, 하드웨어 40mmx30mmx4mm, 터치스크린 가능, 제어부와 글러브 탈착 교체 가능형. 글러브 MSDS 기준 인체 무해성 쿨맥스 스판 소재 및 망사 소재. 구조: 나노기술융합 글러브, 제어부, 충전부, 무선통신부, 무선 프로파일부, HID 프로파일부, 3D 관성 항법 알고리즘부, 실크 인쇄부, 연결부, 매핑 소프트웨어, os 드라이버부 특성: 나노기술 융합으로 착용감이 우수하고 경제적이며 상용화가 가능한 보급가능한 현실적 가격의 3D 글러브임 활용계획 및 해당산업의 파급효과 등 기술 크레디트 스위스 분석에 따르면 올해 최대 50억달러(약 5조5800억원)로 추정되는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2년 후 426억달러(약 47조5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인구의 15%가 웨어러블 기기를 구매한다고 전망했음.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m 스마트 섬유를 사용하는 웨어러블 시장은 확장세에 있으나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상품의 부재.


사용사례 1

4차 산업혁명시대의 눈부신 최첨단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ICT와 결합된 스마트 패션 산업의 영역이 꾸준히 확장되어

사용사례 2

등으로 인해 양산성, 보급화 불가능 가격대, 공정 불량률, 디자인의 고급화 실현 불가능 등이 발생하여 나노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자수 방식의 은실 기입방법을 나노 스크린인쇄기술을 개발 융합하여 대량 생산성과 불량률 제로와 디자인 단순화가 가능해짐으로써 양산성 및 보급가능 가격대 형성. 또한, 해외에서 시판중인 유선(구리선), 윈도우용으로만 제작된 기존 해외 제품을 당사는 보유기술과 특허를 이용해 나노테크, 스마트섬유, 3D기술, 무선통신(BLE)을 융합하여 다양한 ICT 및 웨어러블 기기에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 장갑으로써 기술적 차별화가 더욱더 벌어지도록 개발함.


추가 설명

기존 자사 제품 Ver 1.0은 은사를 선호 전달매체로 자수하여 개발함.

사용사례 3

등으로 인해 양산성, 보급화 불가능 가격대, 공정 불량률, 디자인의 고급화 실현 불가능 등이 발생하여 나노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자수 방식의 은실 기입방법을 나노 스크린인쇄기술을 개발 융합하여 대량 생산성과 불량률 제로와 디자인 단순화가 가능해짐으로써 양산성 및 보급가능 가격대 형성. 또한, 해외에서 시판중인 유선(구리선), 윈도우용으로만 제작된 기존 해외 제품을 당사는 보유기술과 특허를 이용해 나노테크, 스마트섬유, 3D기술, 무선통신(BLE)을 융합하여 다양한 ICT 및 웨어러블 기기에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 장갑으로써 기술적 차별화가 더욱더 벌어지도록 개발함.


추가 설명

기존 자사 제품 Ver 1.0은 은사를 선호 전달매체로 자수하여 개발함.

사용사례 3

등으로 인해 양산성, 보급화 불가능 가격대, 공정 불량률, 디자인의 고급화 실현 불가능 등이 발생하여 나노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자수 방식의 은실 기입방법을 나노 스크린인쇄기술을 개발 융합하여 대량 생산성과 불량률 제로와 디자인 단순화가 가능해짐으로써 양산성 및 보급가능 가격대 형성. 또한, 해외에서 시판중인 유선(구리선), 윈도우용으로만 제작된 기존 해외 제품을 당사는 보유기술과 특허를 이용해 나노테크, 스마트섬유, 3D기술, 무선통신(BLE)을 융합하여 다양한 ICT 및 웨어러블 기기에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 장갑으로써 기술적 차별화가 더욱더 벌어지도록 개발함.


추가 설명

기존 자사 제품 Ver 1.0은 은사를 선호 전달매체로 자수하여 개발함.

사용사례 3

등으로 인해 양산성, 보급화 불가능 가격대, 공정 불량률, 디자인의 고급화 실현 불가능 등이 발생하여 나노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자수 방식의 은실 기입방법을 나노 스크린인쇄기술을 개발 융합하여 대량 생산성과 불량률 제로와 디자인 단순화가 가능해짐으로써 양산성 및 보급가능 가격대 형성. 또한, 해외에서 시판중인 유선(구리선), 윈도우용으로만 제작된 기존 해외 제품을 당사는 보유기술과 특허를 이용해 나노테크, 스마트섬유, 3D기술, 무선통신(BLE)을 융합하여 다양한 ICT 및 웨어러블 기기에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 장갑으로써 기술적 차별화가 더욱더 벌어지도록 개발함.


추가 설명

기존 자사 제품 Ver 1.0은 은사를 선호 전달매체로 자수하여 개발함.

사용사례 3

등으로 인해 양산성, 보급화 불가능 가격대, 공정 불량률, 디자인의 고급화 실현 불가능 등이 발생하여 나노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자수 방식의 은실 기입방법을 나노 스크린인쇄기술을 개발 융합하여 대량 생산성과 불량률 제로와 디자인 단순화가 가능해짐으로써 양산성 및 보급가능 가격대 형성. 또한, 해외에서 시판중인 유선(구리선), 윈도우용으로만 제작된 기존 해외 제품을 당사는 보유기술과 특허를 이용해 나노테크, 스마트섬유, 3D기술, 무선통신(BLE)을 융합하여 다양한 ICT 및 웨어러블 기기에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 장갑으로써 기술적 차별화가 더욱더 벌어지도록 개발함.


추가 설명

기존 자사 제품 Ver 1.0은 은사를 선호 전달매체로 자수하여 개발함.